Your search results

주방 리모델링 예산 절약법

Posted by admin on May 21, 2023
| 0

부동산 중개인들 사이에는 ‘주방이 집을 판다(kitchens sell houses)’는 말이 있을 만큼 주방 컨디션은 집 매매 성사에 가장 중요한 열쇠다. 따라서 집 판매를 준비하고 있는 셀러라면 주방 리모델링을 적극 고려해볼 만하다. 통계에 따르면 주방 리모델링은 1만7000~6만7000달러까지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리모델링에 드는 적잖은 비용. 리모델링 비용은 주방 크기와 자재 소재, 가전 제품 업그레이드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고급 주방으로 개조하는데는 12만달러까지 소요될 수도 있다. 주방 가치는 높이면서 비용은 적게 드는 주방 리모델링 방법을 알아봤다.

■ 예산과 계획 세우기

리모델링을 계획없이 시작했다가는 예산을 초과하기 십상이다. 리모델링 전문가들은 “리모델링은 75% 계획과 25%의 실행으로 완성된다”며 “계획을 철저하게 세울수록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만약 전문업체에 의뢰할 계획이라면 당연하게도 실력있는 업체를 고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때 시공비이 전문업체를 고용하는 유일한 기준이 돼서는 안된다. 좋은 가격은 물론이고 좋은 품질을 유지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업체 3곳 정도를 선정해 이들 업체에 원하는 리모델링 범위 및 예산을 전달한 뒤 가장 적절한 예산과 계획을 제공하는 곳과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 DIY 장비 렌탈

주방 리모델링 시 비용을 절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셀프 리모델링. 이처럼 DIY 리모델링 계획을 세운 집주인이라면 가장 먼저 리모델링 시 필요한 장비 구입을 알아볼 것이다. 그러나 리모델링 장비는 워낙 고가의 제품들이 많다보니 자칫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다. 대신 홈디포나 로우스(Lowe’s) 같은 하드웨어 전문점에서 제공하는 렌탈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전기톱부터 고압세척기 등 필요한 각종 장비를 저렴한 가격에 빌릴 수 있다.

■ 주방 배치 유지하기  

싱크대를 옮기는 등 주방 배치를 완전히 바꾸게 되면 배관 작업이 추가되면서 비용은 훨씬 더 올라간다. 또 주방 공간을 확장하기 위해 벽을 허무는 확장 공사를 하면 이에 대한 비용은 물론 허문 공간까지 다시 손봐야 하기때문에 이 역시도 비용 절약 측면에서는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다. 따라서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현재 주방 배치나 공간 크기는 그대로 유치한 채 리모델링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캐비닛  

오래된 캐비닛을 제거하고 새것으로 교체하면 4000~1만1000달러까지 소요되다보니 교체를 망설이게 된다. 이때 캐비닛 문만 교체하거나 페인트를 새로 칠하면 비용은 절약하고 외관은 새것처럼 변신시킬 수 있다. 또 경첩, 손잡이 등을 교체하는 것도 분위기를 바꾸는데 도움이 된다.

■ 카운터 교체

리모델링 시 가장 많이 하는 공사가 카운터 상판을 교체하는 것이다. 카운터 상판만 교체해도 주방 분위기가 확 바뀌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판 교체시 많은 홈오너들이 선호하는 것이 대리석. 그러나 대리석은 화강암 상판보다 비용은 훨씬 많이 드는 반면 내구성은 떨어진다. 대신 대리석 보다 값싸고 튼튼한 규암, 천연석, 인조석 등을 고려해 볼 만하다. 따라서 시작 전 건축 자재의 기능과 내구성을 미리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만약 집에서 요리를 많이 하지 않는다면 원목을 이용한 부처스 블록(butcher block)도 고려해 볼 만하다.

■ 바닥 교체  

이미 주방이 원목 바닥인 경우엔 샌딩 작업만 다시 해도 새것처럼 탈바꿈시킬 수 있다.

또 비닐 바닥재를 구입해 작업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한데 요즘 시판 비닐 바닥재는 스티커(peel-and-stick form)처럼 떼서 바닥에 붙이기만 하면 돼 일반인들도 쉽게 시공할 수 있다. 또 전문가에게 맡긴다 하더라도 비싼 원목보다는 라미네이트 소재를 이용하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백스플래쉬

인테리어 잡지에 주방 리모델링시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이 바로 백스플래쉬(Backsplash). 백스플래쉬는 가스레인지나 싱크대 뒷벽 더러움을 방지하기 위해 타일이나 방수 벽지 등으로 마감하는 것을 말한다. 스플래쉬 설치비용은 500~1400달러 정도인데 이를 보다 저렴하게 시공하기 위해서는 타일만을 고집하기보다는 방수 벽지 또는 베드보드(beadboard) 또는 쉽랩( shiplap)과 같은 저렴한 자재를 이용하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할인 가전 제품  

홈디포나 로우스 등 가전제품 판매점에 가면 외관상 작은 결함으로 인해 새 제품임에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코너(scratch and dent section)가 있다.

또 중고 또는 오픈 박스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웨이페어(Wayfair), 아메리칸 프레이트(American Freight)와 같은 전문 스토어를 방문해 원하는 제품이 있는지 알아 보는 것도 비용 절약에 도움이 된다.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