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물건 나오면 바로 구입 결정하고
작은 것엔 신경 쓰지 않는 전략 필요
단기간에 큰 돈 벌겠다는 욕심 버려야
큰 돈 버는 이야기를 할 때 ‘돈이 돈을 번다’라는 말을 자주 쓴다. 돈이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돈이 있다고 해서 다 돈을 버는 것은 아니며 충분한 자금을 갖춘 후에 투자자의 빠른 판단과 물건을 보는 안목이 더 중요하다는 게 부동산 전문가들의 생각이다.
타주에서 온 60대 한인 이모씨는 최근 LA에 있는 주택을 110만달러에 구입했다.
이씨는 에이전트가 골라 준 주택 단 한 채만을 보고 구입을 결정했고 가격을 한 푼도 깎지 않았다. 이씨가 주택 매입을 위해 에스크로를 오픈하고 나서 2주일쯤 셀러로부터 연락이 왔다. 디팟짓 한 3%에 3만달러를 더 얹어 줄 테니 에스크로를 취소 해 줄 수 있느냐고 물었다. 이씨는 거절했고 현금 구입이라 에스크로는 20일 만에 종료됐다.
그로부터 1주일 후에 미국 개발회사로부터 메일 한통이 날라왔다. 개발회사는 이씨가 산 주택 주변의 건물을 여러채 사서 아파트가 들어가는 주상복합 건물을 지으려는 계획을 갖고 있었다. 개발회사는 이씨한테 150만달러를 줄 테니 집을 다시 팔라고 요청했다.
이씨는 170만달러를 불렀고 개발회사는 이씨의 요구를 받아 들여 다시 에스크로가 진행중이다.
LA 지역에 대한 상식이 많지 않았던 이씨는 자신의 결단력 하나만을 믿고 집을 구입한지 1주일만에 60만달러의 시세차익을 챙겼다.
처음 이씨가 오퍼를 쓸때만 해도 이씨의 친지와 동창생들은 구입을 말렸다. 건물도 낡고 집값이 오를 만큼 올라서 비싸게 사는 것 아니냐고 우려의 시선을 보냈다.
하지만 이씨는 집의 위치가 너무 좋아서 향후 개발 가능성이 있다고 스스로 판단했기에 구입을 강행했고 결국 이씨의 결정이 맞았다.
타주에서 개발 사업을 크게 하는 이씨는 “부동산은 위치가 중요하며 괜찮다고 생각하면 깎지 않고 오히려 웃돈을 주고 사는 것이 투자의 포인트”라고 말했다.
부동산 투자로 돈을 버는 사람들은 일반 바이어들과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
1.구입 결정이 빠르다
부동산을 사느냐 마느냐는 건물 겉모습에서 거의 결정된다. 내부를 봐서 건물 구조에 별 문제가 없다면 바로 오퍼를 쓴다. 가격도 적정하다면 꼭 깎으려고 하지 않고 수락한다. 물건만 좋으면 웃돈을 주고서라도 구입한다. 물건을 고르기 위해 너무나 많은 매물을 보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건물을 보고 나서 살 것인가 말 것인가를 놓고 며칠씩 고민하는 것과 반대의 전략이다. 심리적으로 보고 또 보고를 반복하거나 생각이 많아지면 결정을 내리기 힘들어진다.
2.작은 것은 신경 쓰지 않는다
경험 많은 투자자들은 건물 내부를 볼 때 수리견적을 생각하지만 작은 돈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그러나 수리비 몇 천 달러에 해결할 수 있는 것에도 감정적으로 목숨 걸고 따지고 구입을 포기하는 바이어들이 상당수다. 수리비를 감수하고 구입하면 수만 달러 또는 그 이상을 벌 수 있는데도 상한 감정을 추스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는 작은 것을 버릴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하다. 큰 것을 얻으려면 작은 것에 너무 매달리지 않는 것이 좋다.
3.쓸데 없는 욕심을 버린다
돈을 벌기 위해 투자를 한다면서 욕심이 없다고 말하면 논리적으로 앞뒤가 맞지 않는다. 여기서 욕심이 없다는 것은 돈이 싫다는 것이 아니라 꼭 얼마를 벌겠다는 목표가 없다는 뜻이다. 적당한 수준의 수익만 얻으면 된다라는 생각으로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이 마음 편하다.
어떤 바이어들은 얼마에 사서 몇 개월 또는 몇 년 후 얼마에 팔아야겠다고 목표를 정하는데 부동산이라는 것이 생각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다.
순리에 따라 투자 결과를 받아 들이겠다는 마음 가짐이 중요하다.
4.투자 자금이 충분하다
아무리 좋은 물건이 나타나도 손에 돈이 없으면 안된다. 다운페이먼트 비율은 최소 50% 이상을 하는 것이 좋으며 융자가 안될 경우를 대비해서 구입에 필요한 충분한 자금을 백업으로 갖고 있어야 한다.
부동산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금이 충분하다는 것이다.
적극적으로 투자하려는 자세는 좋은데 돈이 없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경우라면 오퍼 경쟁에서 밀리게 되어 있다. 부동산 투자는 반드시 여유자금으로 해야 된다. 특히 요즘처럼 매물이 부족한 상황에서는 자금을 넉넉히 준비해야 한다.
자금이 없다고 여기 저기서 돈을 빌려 투자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경기가 조금만 나빠도 현금 흐름의 부족으로 부동산을 유지 못할 수 도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