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r search results

효과적인 리스 요령…비수기에 아파트 계약하면 렌트비 절약

Posted by admin on August 30, 2018
| 0

겨울에 임대하면 렌트비 100여불 저렴
이사 준비 한 달 전부터 하는 게 바람직
‘프리 렌트’ 있는 아파트 찾는 것도 방법

요즘 LA 한인타운과 다운타운에서 새로운 아파트들이 많이 지어지고 있다. 렌트를 찾는 사람들에게는 선택이 폭이 넓어지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신축 아파트를 얻는 사람들이 주로 젊은층이다 보니 자신들에게 맞는 아파트를 제대로 고르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아파트를 어떻게 얻으면 좋은지에 대한 부동산 전문가들이 몇 가지를 조언을 소개한다.

◆이사 준비는 한달 전부터

아파트를 찾는 테넌트들은 3개월 전 부터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시간적으로 여유를 갖고 천천히 고르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이사 가기 2주 전에 급하게 찾는 사례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파트들은 방이 비기 한 달 전부터 리스팅을 올린다.

기존의 테넌트가 나가기 석 달 전부터 리스팅을 올리면 현재 입주자가 여러가지로 불편함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보통 한 달 전에 리스팅을 올리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너무 서두르지 말고 24일~한달 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급하게 아파트를 찾는 것은 건물주에게 전에 살던 아파트에서 퇴거를 당한 것으로 오해 받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수기 때 계약하라

아파트도 주택 거래처럼 성수기와 비수기가 있다. 전국적으로 4월부터 9월까지가 세입자들의 움직임이 가장 활발한 시기다. 따라서 이 기간을 피하면 성수기 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렌트 계약을 맺을 수 있다.

아파트 렌트 정보를 알려주는 렌트홉닷컴(Renthop.com)이 전국 10대 도시에 대한 계절별 렌트비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임대 수요가 가장 많은 여름보다 겨울이 평균 3.9%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다. 렌트비 절약을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면 1베드룸은 여름보다 4.0~5.4%가 저렴했으며 2베드룸은 2.3~5.8% 정도 싸게 아파트를 구할 수 있었다. 금액으로 따지면 1베드가 한달에 37~171달러를 2베드룸은 36~191달러를 절약했다.

LA의 경우 6월의 아파트 평균 렌트비는 1베드가 한달에 2085달러이지만 11월에는 2000달러로 4.1%가 하락하면서 85달러를 줄일 수 있었다. 2베드는 9월에 2603달러로 가장 비쌌지만 12월에는 4.0%가 하락한 2500달러를 기록했다. 이처럼 아파트 계약을 이른 봄이나 겨울에 하게 되면 월평균 50~150달러를 줄일 수 있다. 비수기에 아파트를 찾는 것은 렌트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만 수요가 적기 때문에 여러 유닛을 살펴보고 결정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편의시설에 빠지지 말라

최근에 지어지는 아파트의 특징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종류이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는 점이다. 실내 체육관과 수영장은 기본이며 영화관 사우나 시설 비즈니스 센터 파티룸 바비큐 공간 호텔을 방불케 하는 화려한 로비 및 라운지 등이 자리를 잡고 있다. 심지어 발레파킹 서비스를 해주는 곳도 있다.

처음 아파트를 구경할 때는 이러한 편의시설을 모두 이용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막상 입주를 하고 나면 쳐다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문제는 이러한 편의시설 관리 때문에 아파트 렌트비가 비싸게 책정된다는 것이다. 세입자가 내는 렌트비에는 입주자 편의시설에 대한 건축 및 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사용하지도 않는 편의시설로 인해 비싼 렌트비를 내는 것은 비효율적이므로 적당한 수준의 아파트를 고르는 것이 비용 절감 측면에서 유리하다.

◆프리 렌트를 찾아라

LA및 다운타운에서 고급 신축 아파트가 많이 지어지고 있지만 공급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공실을 줄이기 위해 프리 렌트를 주는 곳이 많아지고 있다. 1년 계약시 두 달 정도 프리렌트를 주고 주차비를 일정 기간 면제해 주는 아파트도 있다. 이런 곳을 찾으면 렌트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으므로 아파트도 쇼핑을 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에만 의지하지 마라

부동산 가치 정보 웹사이트인 질로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80%는 온라인으로 아파트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으로 아파트 리스팅을 검색하게 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전문 에이전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아파트를 놓치게 되고 건물안에 리싱 오피스가 있는 신축 아파트에 대한 검색을 하지 못할 수 있다. 렌트 전문가들은 “아파트를 검색하는 사람들의 30%는 SNS와 주변 사람들의 추천으로 소개받는 경우가 많다”면서 “온라인만 의지하기 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아파트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