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r search results

주택구입시 주의해서 살펴봐야 할 주요 결함

Posted by admin on May 6, 2019
| 0

■ 지반 갈라진 틈
중대한 주택 결함이 반드시 실내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실내에 들어가기 전부터 건물 주변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차고 진입로나 대문 진입로 콘크리트 바닥에 갈라진 틈이 있는지 살펴본다. 아무리 작은 크기라고 해도 틈이 발견되면 정밀 조사가 뒤따라야 한다.

지반과 관련된 결함은 수리 비용이 많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수리 절차도 매우 복잡하다. 결함 정도에 다라 수만 달러에 달하는 수리 비용이 발생하고 제때 수리되지 않으면 여러 문제가 연쇄적으로 발생한다.
지반 결함 문제가 진행되면 건물 벽의 균형이 무너져 모서리가 갈라지기도 하고 창문, 방문, 심지어 상하수도 시설에도 심각한 결함을 일으키게 된다.

■ 겨울 겪어보지 않은 증축
단열재 공사가 잘 실시된 주택은 에너지 비용 절약 효과가 크다. 겨울철 기온이 낮아지는 지역의 경우 단열재 공사 여부에 따라서 주택 가치가 크게 좌우되기도 한다. 만약 증축이 실시된 주택이라면 증축된 공간의 단열재 공사가 적절히 이뤄졌는지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단열재 공사와 함께 증축 공간의 지붕 공사, 창문 공사가 올바로 실시됐는지 살펴야 에너지 비용이 새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증축 공사 실시 시기가 최근으로 겨울철을 아직 지내보지 않았다면 겨울철이 지날 때까지 기다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렴한 재료가 사용됐거나 부실 공사가 실시된 경우 겨울철 기간 동안 여러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낙후된 냉방 시설
지은지 오래된 주택 중 냉방 시설이 적절히 설치되지 않은 주택이 많다. 이런 주택은 최신 시설의 냉방 시설 대신 창문형 또는 벽에 설치하는 소형 냉방 시설을 설치한 경우가 많다. 냉방 시설을 많이 사용해야 한다면 구입하려는 주택의 냉방 시설 설치 여부와 설치 연도 등을 반드시 점검하는 것이 좋다.

냉방 시설이 전혀 설치되지 않은 주택에 냉방 시설을 새로 설치하려면 수만 달러가 넘는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에어컨 유닛만 구입한다고 해결되는 일이 아니다. 천정을 통해 실내 각 공간으로 연결되는 배관 공사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공사 과정도 까다롭다.

■ 곰팡이 서식 여부
기후가 건조한 지역이라고 해서 곰팡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실제로 사막 지역으로 건조한 기후로 알려진 애리조나 주와 네바다 주에서 곰팡이 처리 공사가 가장 빈번히 이뤄지고 있다는 조사도 있다.

‘드라이 월’(Dry Wall)이 건축 자재로 사용된 주택은 기후와 상관없이 곰팡이 문제가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점검해야 한다. 곰팡이로 인한 가장 큰 문제는 인체에 매우 유해하다는 것이다.

면역력이 약하거나 앨러지 증상이 있는 경우 곰팡이로 인해 증상이 더욱 심각해질 수 있다. 지하실에 ‘프렌치 배수구’(French Drain)가 설치된 주택은 과거에 누수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누수는 물론 곰팡이 문제까지 함께 점검해야 한다.

곰팡이 흔적이 조금이라도 발견됐다면 반드시 전문 곰팡이 처리 업체를 통해서 재점검을 받고 구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 역사적인 건물
주택 건설 업체들이 대량으로 지어서 분양하는 주택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도 많다. 주택 모양이 성냥갑처럼 비슷 비슷해 매력이 떨어진다는 것이 이유다. 그래서 지은지는 오래됐지만 고유의 매력을 지닌 주택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데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역사적 가치를 지닌 주택은 일반 주택에 비해 가치가 높게 인정되고 주택 가격도 빠르게 오르는 편이다.

그러나 결함에 따른 수리나 리모델링을 실시할 때 여러 제약이 뒤따를 때가 많다. 시정부 별로 역사적 가치 보존을 위해 매우 까다로운 수리 규정을 제시하기도 한다. 일부의 경우 특정 업체를 통해서만 수리가 가능하고 공사에 필요한 허가를 받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때도 많다.

■ 터마이트
미국에서만 터마이트 처리 공사로 연간 약 20억달러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한다. 터마이트와 관련된 문제는 가장 흔한 주택 결함이지만 일반인들의 눈으로는 잘 발견할 수 없는 것이 문제점이다.

터마이트 발생에 따른 결함은 주택 소유주 보험으로 처리할 수 없기 때문에 뜻하지 않는 비용을 발생시킨다. 터마이트는 주택 건축에 사용된 목재를 갉아먹는 해충으로 목조 주택 건물이 많고 기온이 높은 지역에서 자주 발생한다.

터마이트 결함은 오래 기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문제가 발견된 뒤에는 이미 많은 금액의 수리비가 발생한 이후다. 따라서 평소 터마이트가 서식하지 않도록 주택 관리를 적절히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새집 구입을 앞두고 있다면 터마이트 점검 업체를 통해 현재 및 향후 터마이트 발생 가능성에 대해서 확인해야 터마이트로 인한 수리비 발생을 막을 수 있다.

원문